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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클리닉은 말한다

* 자본주의는 욕망의 본질이 자신이 원하는 것을 취하는 것이라고 호도한다. 단순하다. 내가 원하는 것을 얻는 것. 그런데, 그럴까? 자기 계발서들은 원하는 것을 얻으라고 말하는 데 그치지 않고,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정해진 일들을 해야한다고 말한다. 우리가 욕망하는 것을 취하기 위해서는, 정해진 욕망을 선취해야 한다는 말에 더 가깝다. 우리는 우리의 삶을 완전히 통제함으로써, 삶이 가진 우발성을 완전히 제거할 수 있으며 그것이 욕망을 실현하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그런데, 그것은 우리가 우리의 어떤 욕망들을 완전히 말살시키고, 누군가의 욕망에 완전히 투항하라는 말에 더 가깝다는 것을 알 수 있다....알 수 있다는 것은 좀 과장이다. 모르는 사람들이 태반이니까...뭘 모를까? 자신의 욕망 말이다. 욕망은 언제나 타자의 것이기 때문에 언제나, 반드시 정치적인 것인데, 정치적으로 백치이므로, 좃도 욕망에 대해서 모를 수밖에 없는 것이다....이야기가 샜다....    열받네.    좋다. 양보해서 탈정치적으로 생각해보는 거다. 당신이 켄 로치 영화를 보고도 아무런 신체적 변화가 일어나지 않는 사람이라고 가정하자. 참고로 나는 켄 로치 영화를 보면, 눈이 충혈되고, 몸에서 식은 땀이 마구 나며, 손발이 지 멋대로 움직이고, 체온이 70도 이상 올라가 헛소리를 중얼거린다. 심한 경우에는 귀에서 북치는 소리가 들리고, 눈물이 앞을 가린다. 당신이 켄 로치 영화를 보고도 위에 열거한 어떤 증상도 나타나지 않는다면, 당신은 개뿔이나 정치적인 감수성이 없는 사람이다. 불구라는 이야기다.    그러니까 당신은 불구이고, 나는 어떤 종류의 클리닉이다. 사실 이 땅에는 정치적 불구를 위한 클리닉이 몹시 매우 많이 존재하고 있다. 조선일보나, 여타 신문들이 그 시장을 장악하고 있어서 정치적으로 불구인 사람들이 매우 몹시 살기 좋은 나라다. 그러니까, 대한민국은 사회적 복지는 그냥 개판인데, 정치적 복지가 매우 기형적으로 발달된 나라라고 보면 된다